추가 자료

하나님의 사랑과 율법

러셀 엠 넬슨 회장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웬디 자매와 저는 오늘 여러분과의 만남을 고대해 왔습니다. 저희는 며칠 전 임무를 마치고 해외에서 돌아왔으며, 지금은 연차 대회를 위해 막바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그 누구보다 여러분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저는 감명 깊은 다섯 가지 진리를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첫 번째 진리,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이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유아 시절부터 이에 대한 노래도 불렀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정체성에 있어 구별되는 특징 한 가지를 명확히 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선과 악, 진실과 거짓 사이에 벌어진 오랜 싸움에서 이 놀라운 절정의 시기에 하나님의 군대로 택함 받은 자녀들입니다. 다음 생에서 휘장이 걷힐 때 여러분이 실제로 하나님 아버지께 지금 시기를 위해 예비해달라고 간청했다는 것을 알게 되더라도, 저는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전세에서 여러분이 주님을 너무 사랑하여 이 세상의 격동적인 종말에 그분의 이름과 복음을 수호하기로 약속했다는 것을 알게 되더라도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여러분은 이스라엘 집에 속해 있으며, 하나님께서 택하신 사람들을 모으기 위해 여기로 보내졌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진리, 진리는 영원히 변하지 않습니다.

몇 가지 명백한 사실이 있습니다. 진리의 심판자는 하나님이십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소셜 미디어 뉴스 피드, 구글, 교회에 불만을 품은 사람들이 아닙니다.

스펜서 더블유 킴볼 회장님은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절대적인 진리는 “사람들의 의견으로 변경될 수 없습니다. . . . 인간이 진실로 겸손하면, 그들은 진리를 발견은 해도 창조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1]

오늘날 많은 이들이 진리는 상대적이라서 신성한 율법이나 신성한 계획 같은 것은 없다고 주장합니다. 그러한 주장은 명백히 사실이 아닙니다. 옳고 그름의 사이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진리는 하나님께서 당신 자녀를 신뢰하고, 보호하며, 양육하기 위해 세우신 율법에 기초합니다. 우리가 믿든 믿지 않든, 영원한 율법은 우리 각자의 삶에 작용하고 영향을 미칩니다.

세 번째 진리, 하나님께서는 완벽한 사랑으로 우리 각자를 사랑하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그분의 자녀들이 그분이 계시는 집으로 돌아오기를 선택하도록 바라십니다. 그분이 행하시는 모든 일은 그분의 강렬한 열망에서 비롯합니다. 우리가 지상에 있는 이유는 온전히 그분과 영원히 함께 살기 위한 자격을 갖추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선택 의지를 행사하여 하늘의 본향으로 돌아가도록 이끄는 성약의 길을 찾고 그 길에 머무름으로써 그렇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대적의 속임수와 덫으로 인해, 성약의 길을 찾거나 그 길에 머무르기가 쉽지는 않을 것을 아십니다. 그래서 그분은 독생자를 보내 우리를 위해 대속하고 우리에게 길을 보여주도록 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따르는 모두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권능은 우리를 치유하고 강하게 하며 죄로부터 정결하게 하고, 우리가 자신의 힘으로는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있도록 우리를 더 강건하게 하는 힘입니다. 구주께서는 우리가 따라야 하는 길을 보여주는 신성한 모범이십니다.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께서는 우리를 무한하고 완벽한 사랑으로 사랑하시기에, 그리고 그분들이 보는 모든 것을 우리가 볼 수 없다는 것을 아시므로, 우리를 인도하고 보호할 율법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그분의 율법 사이에는 강력한 연결 고리가 있습니다. 저는 그러한 연결 고리의 중요함과 신성한 율법의 강력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두 가지 경험으로 설명해 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는 부모로서의 경험입니다. 저는 감사하게도 아홉 명의 딸과 한 명의 아들을 둔 아버지입니다. 저는 온 마음을 다해 제 자녀들을 사랑합니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아내와 저는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그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가족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아이들이 항상 그 규칙을 좋아하거나 이해한 것은 아니었지만, 우리는 아이들을 사랑했기에 그들을 인도하고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려고 했습니다.

제가 아이들을 사랑하는 만큼, 저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짐작만 할 뿐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를 향한 그분의 사랑은 무한하시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2]

저와 아내가 자녀들을 위해 만든 규칙이 사랑으로 인한 것이었듯, 하나님의 율법 또한 우리 각자를 향한 그분의 완벽한 사랑을 보여줍니다. 그분의 율법은 우리를 영적으로 안전하게 지켜주고 영원히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신성한 율법의 힘을 알게 된 두 번째 경험은 제가 의사와 과학 연구자로 일하면서 하게 되었습니다.

의대를 졸업한 후, 저는 외과 고급 과정을 계속 공부했습니다. 그 당시 심장 수술 같은 것은 없었습니다. 그때 저는 인공 심폐기를 만들려는 만만치 않은 계획 아래에 다른 연구자들과 팀을 구성했습니다. 우리는 심장 수술을 하는 동안 그러한 장치가 신체의 순환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우리는 많은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교리와 성약에 분명 하게 나와 있는 두 가지 진리가 저의 탐구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러한 진리는 첫 번째 모든 축복은 율법에 대한 순종에 근거를 둔다,[3] 두 번째 모든 왕국에는 율법이 주어졌다는 것입니다.[4]

그래서 저는 모든 왕국에 율법이 있다면, 뛰는 심장을 다스리는 법칙도 반드시 있다는 결론을 돌출했습니다. 저는 그러한 법칙을 발견하고 순종하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하면 축복을 받고 생명을 구할 수도 있었습니다.

의대에서는 뛰는 심장을 만지면 박동이 멈춘다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실험실에서 우리가 발견했던 첫 번째 법칙은 심장 박동을 멈추지 않고 동물의 심장을 만질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발견으로 훗날 좀 더 복잡한 심장 절개 수술이 가능한 또 다른 법칙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염화칼륨을 관상 동맥으로 가는 혈류에 부으면 정상적인 나트륨/칼륨 비율이 바뀌어 심장이 즉시 박동을 멈추고, 그런 후 정상적인 나트륨/칼륨 비율의 혈액을 심장에 공급하면 심장이 다시 정상적인 박동 패턴으로 되돌아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문자 그대로 우리는 수술을 하는 시간만큼 심장을 멈추게 할 수도, 그리고 다시 뛰게 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수십 년 후에 제가 이를 의대 학생들에게 설명했을 때, 한 유명한 교수가 “그런데 실패하면 어떡하죠?”라고 물었습니다. 제 대답은 무엇이었을까요? 그건 항상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신성한 율법에 기초한 것이니까요.

신성한 율법은 논란의 여지가 없습니다! 중력의 법칙도 이와 같아서 유체역학의 법칙으로 비행기가 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두 절대적인 진리입니다. 의사나 조종사는 이러한 법칙을 바꿀 힘은 갖고 있지 않지만, 그들은 법칙을 이해하여 생명을 보호할 수는 있습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신성한 율법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에게 주신 은사입니다. 우리 가족의 규칙이 자녀들을 성인으로 성장하기까지 안전하게 지켜주었듯, 심장과 항공기의 비행을 주관하는 신성한 법칙이 여러분을 수술대에서나 여행 중에 안전하게 보호하듯, 하나님의 율법을 준수하면 여러분이 궁극적으로 승영을 향해 나아가도록 안전하게 지켜줄 것입니다. 최대한 간단히 이렇게 말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때, 여러분은 승영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그분과 같이 발전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질 수 있도록 율법을 제정하[셨다]”라고 가르쳤습니다.[5] 하나님의 가장 위대한 축복은 그분의 율법을 지키는 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내 손에서 축복을 받고자 하는 자는 모두 그 축복을 위하여 정해진 율법[을] ... 마땅히 지켜야 함이니라.”[6] 하나님의 율법은 온전히 우리를 향한 그분의 무한한 사랑과 우리가 될 수 있는 모든 것을 이룰 수 있기를 바라는 그분의 열망에서 비롯합니다.

네 번째 진리, 교회의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와 사도를 그분의 사랑을 전하고 율법을 가르치게 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었고]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습니다].”[7]

주님의 사도들 각각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분의 자녀들, 특히 힘들어하는 이들을 위해 베푸시는 사랑을 알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성약의 길에서 방황하는 사람들, 특히 그들이 돌아갈 길이 없다고 두려워할 때 그들을 몹시 염려하십니다.

사랑하는 젊은 친구 여러분, 돌아갈 길은 언제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복음)이 길입니다. 여러분은 구주의 사랑과 속죄의 은혜에 닿지 못할 정도로 무거운 죄를 짓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이 회개하고 하나님의 율법을 따르고자 한다면, 하나님 아버지와 그분의 사랑하는 아들께서 여러분이 그분들께로 돌아오기를 얼마나 간절히 바라고 계시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그분들은 여러분이 행복하길 바라십니다. 그분들은 여러분이 돌아오도록 돕기 위해서 여러분의 선택의지나 그분들의 율법을 침범하지 않는 그분들의 권능 안에서 모든 것을 하실 것입니다. 제가 여러분을 향한 그분들의 사랑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정말로 소중한 특권입니다!

때때로 우리는 교회의 지도자로서 하나님의 율법을 굳게 지키고, 구주의 교리를 수호하며, 우리 시대의 사회적 압력에 저항하기에 비판을 받곤 합니다. 하지만 사도로 성임 받은 우리의 임무는 “온 천하에 다니며, 모든 피조물에게 [그분의] 복음을 전파하[는]” 것입니다.[8] 이는 우리가 진리를 가르치도록 명을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게 하는 중에, 때때로 우리는 해의 왕국에서 승영하도록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신 요건에 대해 가르칠 때 무정하다는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진리를 말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것을 가르치지 않는다면 그것이 훨씬 더 무정한 일이지 않을까요?

이는 바로 우리가 그분의 진리를 선포하는 하나님의 모든 자녀에게 깊은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항상 사람들에게 듣기 좋은 말만 할 수는 없습니다. 선지자들은 거의 인기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진리를 가르칠 것입니다!

사랑하는 젊은 친구 여러분, 승영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기 위해 집중하여 끈기 있게 노력하는 것과 그렇게 하지 못했을 때는 엄격하게 회개해야 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순종했을 때의 상은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큰데, 이생에서 기쁨을 얻고 내세에서 “끝이 없는 행복한 상태”[9]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도로서 우리의 임무는 오직 진리만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 임무로 우리에게 신성한 율법을 수정할 권한이 부여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결혼의 정의를 생각해 봅시다. 최근 미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동성 결혼을 합법화했습니다. 교회의 회원으로서 우리는 민법상의 결혼을 포함한 당국의 법을 존중하고 준수합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태초 결혼을 제정하셨다는 것이 진리입니다! 그리고 오늘날까지 그분은 결혼이 한 남자와 한 여자 사이에 이루어진다고 정의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결혼에 대한 그분의 정의를 바꾸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순결의 법도 바꾸지 않으셨습니다. 성전에 들어가기 위한 요건도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가정에 사랑이 넘치고 부모와 자식 간에 화목해야 한다는 우리의 소망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는 하나님의 율법을 변경할 수는 없지만, “교회를 세우며, 모든 나라에서 교회의 제반사를 조정[할]” 진정한 책임이 있습니다.[10] 따라서 우리는 주님께서 그렇게 하도록 지시하실 때 정책을 조정 있습니다. 최근에 그러한 예들을 보셨을 것입니다. 회복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정책은 틀림없이 계속 변경될 것입니다.[11]

아마도 저는 이를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LGBT)로 자신을 밝히는 이들과 그들의 자녀들과 관련한 정책 조정을 통해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초성도 이 두문자어에 더해질 수 있겠지만, 이 메시지 전달에는 LGBT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LGBT 부모를 둔 자녀의 침례 적합성과 관련하여 2015년 11월에 발표된 정책을 생각해 봅시다. 당시 우리가 염려한 것, 즉 우리가 충분히 논의하고 오랜 기간에 걸쳐 간절히 기도했던 한 가지는, 게이 또는 레즈비언 부모와 그 자녀 사이의 마찰을 줄이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주된 모범이 되어야 하므로, 우리는 어린 자녀들이 가정에서 배운 믿음 및 품행과 교회에서 가르침 받은 것 사이에서 선택해야만 하는 입장에 놓이는 것을 원치 않았습니다. 우리는 가정에서 조화를 이루며, 자녀와 부모가 서로 맞서는 일을 피하고 싶었습니다. 그리하여, 2015년에 이러한 환경에 처한 부모와 자녀를 돕기 위한 정책이 수립되었습니다. 즉, LGBT 부모가 양육하는 자녀들은 8세가 되어도 자동으로 침례 받을 자격을 얻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이 정책의 예외로는 제일회장단의 승인이 요구되었습니다.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는 2015년 정책에 영향을 받는 주님의 자녀들을 위하여 계속해서 주님의 인도를 구하고 그분께 간청을 드렸습니다. 우리는 이 정책이 어떤 이들에게는 근심과 혼란을, 어떤 이들에게는 심적 고통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점이 우리를 슬프게 했습니다. 어떤 이유로든,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이 울 때마다 우리도 눈물이 납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님께 계속해서 간청을 드렸습니다.

우리는 또한 자녀가 침례를 받을 수 있도록 제일회장단에 승인을 요청하는 LGBT 부모를 주의 깊게 살폈습니다. 자신의 자녀들에게 침례의 성약에 대해 가르치는 데에 LGBT 부모가 동의하고 지지하는 대부분의 경우, 요청된 예외는 승인되었습니다.

지속해서 간청을 드린 끝에, 최근에 우리는 양육권을 가진 부모가 침례를 요청하고, 자녀가 침례를 받을 때 맺는 신성한 성약에 관해 배우리라는 것을 이해하는 경우, LGBT 부모를 둔 자녀의 침례는 제일회장단의 승인 없이 감독이 허가할 수 있도록 정책을 조정해야 한다는 영감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또한 LGBT 부모가 멜기세덱 신권을 합당하게 소유한 사람에 의해서 자신의 유아가 명명되고 축복받게 요청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와드 회원들이 그들에게 정기적으로 연락하고, 축복을 받은 자녀가 8세가 되면, 지역의 지도자가 아이의 침례를 권유할 것이라는 것을 이들 부모가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동성애의 성적 부도덕은 교회의 관점에서 이성애의 성적 부도덕과 같은 방식으로 다루어질 것을 분명히 했습니다.

비록 어떤 분들에게는 그렇게 보이지 않았을지도 모르지만, 이 문제에 관한 2015년과 2019년의 정책 조정은 모두 사랑, 즉 자녀에 대한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과 우리가 봉사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형제애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우리는 자녀들에 대해 하나님께서 지니신 사랑의 깊이를 느끼고 있기 때문에 나이, 개인적인 상황, 성별, 성적 취향, 또는 다른 독특한 어려움에 관계없이 하나님의 모든 자녀에게 큰 관심이 있습니다.

이제 다섯 번째 진리입니다. 영의 속삭임을 분별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여러분은 무엇이 진리이고 아닌지 스스로 있습니다. “영은 진실을 말하며 거짓말하지 아니함이라. . . . 영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말하며, 사물을 장차 있을 그대로 말하느니라.”[12]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여러분에게 제가 드린 말씀이 진실하며 주님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확신을 성신을 통해 받을 수 있도록 간절하게 간구하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분은 우리가 하늘로부터 지식을 구하면 받게 될 것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만일 네가 구하면, 계시 위에 계시를, 지식 위에 지식을 받을 것이요”라고 약속하셨습니다.[13]

우리가 진실로 주님의 사도이고 선지자인지 하나님 아버지께 간구해 보십시오. 우리가 이 일과 다른 일에 대해 계시를 받은 것인지 간구해 보십시오. 이 다섯 가지 진리가 정말 사실인지 간구해 보십시오.

이제, 교회의 회장으로서 저는 여러분이 옳은 것과 그른 것, 주님의 율법과 세상의 상충하는 소리를 구분할 수 있도록 축복합니다. 대적의 속임수를 간파할 권능을 얻기를 축복합니다. 계시를 받을 위대한 능력을 얻기를 축복합니다. 여러분에 대한 하나님의 완벽한 사랑이 무한히 역사하심을 느낄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여러분에게 이런 축복과 저의 사랑을 전하며, 더불어 이 교회는 주님의 교회이며, 그분이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을 주관하시고 인도하심을 증거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씀드립니다. 아멘.

 

[1]Spencer W. Kimball, “Absolute Truth,” Brigham Young University education week devotional, Sept. 6, 1977.

[2]로마서 8:38~39.

[3]교리와 성약 130:21 참조.

[4]교리와 성약 88:38 참조.

[5]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조셉 스미스(2007), 210쪽.

[6]교리와 성약 132:5.

[7]에베소서 2:20.

[8]교리와 성약18:28.

[9]모사이야서 2:41.

[10]교리와 성약 107:33.

[11]“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제까지 계시하신 모든 것과, 현재 계시하시는 모든 것을 믿으며, 앞으로도 그분이 하나님의 왕국에 관한 많은 위대하고도 중대한 것들을 계시하실 것을 믿는다.”(신앙개조 제9조)

[12]야곱서 4:13.

[13]교리와 성약 42:61.

작성에 대한 안내 참고 사항: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 대하여 보도할 때 교회 이름을 언급할 경우 생략하지 않은 전체 이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교회 이름 사용에 관하여 더 알아보려면 다음 온라인 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작성에 대한 안내작성에 대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