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거룩한 성전 의복

 

고대로부터 인류는 성스러운 음악과 여러 가지 형식의 기도, 상징적인 종교적 의복과 의례적 행위 및 의식을 통하여 신을 향한 마음 속 깊은 헌신을 표현해왔습니다. 

이런 표현 형식의 종류는 인류 가족만큼이나 다양하고 광범위합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궁극적 목적이 있습니다. 바로 신앙인이 그들의 숭배 대상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 즉 신께 가까이 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특정 신앙 외부의 사람들에게 이들 의식과 의복은 낯설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참여자들에게 그와 같은 형식은 영혼 가장 깊은 곳의 감정을 북돋아 주거나, 선한 일을 하는 동기가 되며, 평생 봉사하는 삶을 살도록 인도하기도 합니다. 

수녀의 수녀복. 성직자의 사제복. 유대인의 기도 숄, 이슬람 교도의 모자. 불교 승려들의 승복. 이와 같은 것 하나하나가 신에 대한 인류의 헌신을 잘 보여주는 단면입니다.

그와 같은 종교적 예복 모두가 대외적으로 공개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중 일부는 예배 장소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신성한 신권 로브로 알려진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성전 로브는 오직 몰몬 성전 내에서만 입을 수 있으며 신앙의 가장 높은 성례를 위한 것입니다.

하얀색은 순수함을 상징하며 휘장이나 계급은 없습니다. 가장 높은 사도와 새로운 회원도 동일한 방법으로 의복을 입고 있으면 구별되지 않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비슷한 의복을 입습니다.

간결한 예복은 고대의 출애굽기 기록에 나타난 태고의 자취와 종교적 상징을 결합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는 일상적 예배 모임에서 겉에 착용하는 종교적 복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충실한 후기 성도들은 평상복 속에 깊은 종교적 상징이 담긴 가먼트를 입습니다.    

보통의 정숙한 속옷과 비슷한 디자인의 이 내복은 한 쌍으로 되어 있으며, 흔히 성전 가먼트라고 불립니다.   

일부 사람들이 성전 가먼트를 마법과 같이 신비롭게 여기거나 마법의 속옷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표현은 정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회원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성전 가먼트에 마법처럼 신비롭게 여길 만한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교회 회원들은 선량한 시민이 다른 모든 종교에 보여 주는 것과 같은 정도의 존중과 예의를 지켜 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성전 가먼트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성전에서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충실하겠다는 거룩한 성약을 맺은 성인 회원들이 입습니다.  

교회 회원들에게 평상복 속에 입는 정숙한 성전 가먼트는 성전 예배 중 입는 상징적 예복과 함께 하나님과 그들 관계의 거룩하고 개인적인 속성을 나타내며, 의롭고 고결한 삶을 살겠다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성전 가먼트의 역사적인 배경

성경 구절에 보면 특별한 의복을 입는 것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옵니다. 구약전서에서 이스라엘 민족은 그들의 의복을 하나님과의 성약을 상기하기 위한 개인적인 증표로 삼도록 명확하게 지시받았습니다.(민수기 15:37~41 참조) 실제로 일부 종교에서 종교 의복은 언제나 예배를 일상 생활과 접목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이런 관습은 오늘날 후기 성도도 궤를 같이 합니다.

대중 매체 상에 성전 가먼트에 대한 보도가 어떻게 이뤄지도록 해야 하는가?

성전 가먼트에 담긴 개인적이고 종교적인 본질 때문에, 교회는 모든 대중 매체에 다른 종교의 예복처럼 다룰 때처럼 존중심을 지켜 후기 성도의 성전 가먼트에 대해 보도해줄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신성한 의복을 조롱하거나 가볍게 다룬다면 후기 성도들에게 몹시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작성에 대한 안내 참고 사항: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 대하여 보도할 때 교회 이름을 언급할 경우 생략하지 않은 전체 이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교회 이름 사용에 관하여 더 알아보려면 다음 온라인 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작성에 대한 안내작성에 대한 안내.